★지난 강의 한 문장 정리
살아남은 부자 가문 3%의 비결은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키우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워 봅시다.
★강의 내용(이지성 작가님 멤버십 강의)
1. 패밀리 오피스의 인재교육 마인드 편
첫째, "나의 사회적 위치와 사회적 영향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때까지 계속 토론하고 사색하고 답을 찾아 나갑니다. '부'는 사회화 함께 갑니다. 사회에서 어떤 위치에 있고 싶은지, 어떤 사라이 되고 싶은지 비전을 심는 것입니다. 이는 부자들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적용을 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우리 가문의 사회적 위치와 사회적 영향력은 무엇인가?"로 주체를 확장해 나갑니다.
둘째, "나와 우리 가족은 앞으로 어떤 삶의 가치를 가질 것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고, 답을 계속 탐구하게 합니다. 이 질문은 겸손을 가르치고 삶의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물려받아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어떤 삶의 가치를 가지고 살아갈 것인지 '인격'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셋째, "내가 세상을 떠난 뒤에도 빛을 바랄 사회적, 인류적 사명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입니다. 즉, 내가 죽어도 살아남는 사명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내가 속한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명을 찾고 탐구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후손들이 이 사명으로 서로 협동하고 신뢰하는 협동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패밀리 오피스의 인재교육 방법 편. "어떻게 부를 지키고 확장할 것인가?"
- 도달하고자 하는 자산의 규모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벌고 싶은 돈의 액수를 명확히 정하라는 것입니다. 부에 대해서 솔직해져야 합니다. 평생 벌고 싶은 돈의 액수를 구체적으로 정하면 그만큼 벌게 됩니다. "나는 무엇으로 얼마를 벌 것인가?"를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사업 + 부동산 + 주식을 합니다. 나를 위한 미니 패밀리 오피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현금을 늘 풍부하게 비축하라, 여윳돈을 자기고 있어라는 것입니다.
-투자의 성패는 국가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국경을 자주 넘나들 수록 더 큰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지식과 견문을 높이는 것이지요. 버크셔 헤서웨이의 주주총회, IBM의 투어 프로그래 등에 참여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이 되세요. 직접 다니며 부의 흐름을 보고 깨닫고 대단한 사람들을 직접 만나서 배웁니다.
- 부는 국가규모를 보아야 합니다. 국가와 지역을 보는 것입니다. 지역의 고급 아파트보다 강남의 연립빌라를 사는 것입니다.
- 부의 확장은 다른 사람을 통해 이루어짐을 명심해라. 나부다 부자인 사람, 우리 가문보다 더 부자 가문의 사람들을 만나서 배우는 것입니다. 유대인 격언에 " 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서라. 그러면 너도 부자가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보다 부의 지식이 풍부한 사람과 어울리는 것입니다. 아직은 부자가 되지는 않았지만 부자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주변에 부자가 없다면 명함 하나 만들어서 경영자 모임에 가시면 됩니다.
-언제나 전문가의 말을 들어라는 것입니다. 세무, 법률, 기업분석 등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그들에게 들어가는 돈을 아까워하지 말고 투자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 부의 확장이 다른 사람을 통해서 이루어지지만, 부의 축소도 다른 사람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가난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 위험을 대비하지 않는 사람은 멀리해야 합니다. 경제를 예측하고 항상 대비해야 합니다. 구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는 현금을 제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 어떤 위험이 다가올지 모르니 생존할 수 있는 현금을 확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10년 후 미국 주식을 보며, 복리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을 만나고, 매일 주식창을 확인하는 사람은 멀리해야 합니다. 미국 우량 주식을 30년 바라보고 복리식 장기투자를 합니다. 장기적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 감과 운을 믿지 말고, 이미지를 믿지 말자. 준비되지 않았으면서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사람을 멀리해라는 패밀리 오피스 교육도 있습니다.
- 늘 세금을 생각하라. 무슨 일을 벌이기 전에 반드시 세금을 생각해야 합니다.
- '시나리오 경영'을 해라는 것입니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여기에 대응하는 연습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진정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매뉴얼 집입니다.
3. 패밀리 오피스는 자산 분배는 어떻게 하는가?
첫째, 미국 우량주식에 28%를 합니다.
둘째, 미국 채권에 17%를 합니다.
셋째, 글로벌 주식 ETF에 14%를 투자합니다. (시장 전체를 사는 것입니다.)
넷째, 부동산에 9%, 현금을 8%를 비축합니다.
다섯째, 재벌 가문을 위한 헤지펀드, 사모펀드에 20%를 투자합니다. (일반인은 절대 하면 안 됩니다.)
여섯 번째, 원자재에 2%, 기타 투자에 2%입니다.
패밀리 오피스를 우리가 따라 해야 합니다. 미국 우량주식을 사서 아이에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부의 원리를 깨우쳐야 합니다.
★적용할 점(Action)
1.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부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부자특강을 들어라.
2. 부의 사고방식을 배우고 가져야 한다.
3. 1000만 원 정도는 달러로 항상 비축을 해 두어야 한다. 목돈이 없으면 변동지출을 줄여서 꼭 비축해 놓자.
4. 마음을 열고 성장을 해야 합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를 가지자.
5. 과소비하지 말자. 스타벅스 커피를 먹지 말고, 스타벅스 주식을 사자.
'강의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범한 직장인이 기록을 시작한 이유 [작가되는 강의노트⓶] (0) | 2021.09.25 |
---|---|
인류상위 3% 부자가문의 투자법-패밀리 오피스3강 [부자되는 강의노트⓹] (0) | 2021.09.21 |
인류최고 부의 원칙-패밀리 오피스1강 [부자되는 강의노트⓷] (0) | 2021.09.21 |
진짜 부자는 '이것'에 먼저 투자한다 2편.[성장하는 강의노트⓸] (0) | 2021.09.20 |
진짜 부자는 '이것'에 먼저 투자한다 1편.[성장하는 강의노트⓷] (0) | 2021.09.19 |
댓글